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best 9

이번 블로그에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몸의 신진대사가 느려지는 질환이에요. 이를 관리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

 

해조류

해조류는 풍부한 요오드가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줘요. 미역, 다시마, 김, 톳 등을 자주 섭취하면 좋아요.

 

달걀

달걀은 요오드, 셀레늄, 비타민이 많아서 갑상선 건강에 좋아요. 특히 노른자에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으니, 전체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콜레스테롤 걱정으로 안 먹는 분들 계시죠? 같이 드시는 것이 더 좋답니다.

 

생선류

연어, 참치, 고등어 등등푸른 생선들 역시 오메가3 지방산과 요오드가 풍부해요. 이들은 갑상선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

 

요거트

요거트 같은 유제품은 요오드가 풍부해요. 매일 요거트를 먹으면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도움이 된답니다. 이때 지방이 없는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요거트를 선택하는 것 잊지 마세요. 그릭요거트도 좋아요.

 

채소와 과일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토마토 같은 채소와 딸기, 파인애플 등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많아서 갑상선 기능 개선에 도움이 돼요.

 

특히 양배추

채소와 별도로 양배추를 콕 찍어 추천해요. 채소 중에서도 치료를 위한 약을 먹을때 함께 먹으면 속쓰림도 방지하고 요오드 흡수도 도와주거든요.

 

곡물 및 견과류

아몬드, 호두, 브라질 너트 같은 견과류와 귀리, 쌀 등 곡물은 무기질이 풍부해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돕고 피로와 면역력 저하를 개선해줘요.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대사 기능을 촉진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줘요. 하루 1-2스푼 정도 섭취하면 좋아요.

 

생강과 마늘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체온을 올려주며, 마늘은 피로를 덜어주고 갑상선 건강을 돕는 성분이 있어요.

 

피해야 할 음식

 

카페인 음료

커피, 홍차 등 카페인 음료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억제할 수 있어요.

 

알코올

알코올은 갑상선 호르몬의 대사를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맵고 짠 음식

라면, 간장, 소스 등 짠 음식은 갑상선 호르몬 흡수를 방해해요. 매운 것도 별로고 짠 것도 별로인데요. 맵고 짠 것은 더하겠죠?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

과자, 케이크, 튀김 등은 체중 증가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아요.

 

콩 기반 식품

콩, 두부, 된장 등은 갑상선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글루텐 식품

빵, 시리얼 등 글루텐이 함유된 식품은 갑상선 호르몬 약물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단이 매우 중요해요. 위의 음식들을 참고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시면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항상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