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사람들이 많이 모인 장소에서 갑자기 가슴이 답답해지고 숨이 막히는 느낌을 받아본 적 있나요? 이런 경험이 반복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공황장애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문제인데요, 정확한 정보와 공황장애 응급 처치 방법을 알고 있으면 스스로를 도울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도 있답니다.
공황장애란 무엇인가요?
공황장애는 예기치 않은 순간에 극도의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상태를 말해요.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 갑작스러운 심장 박동 증가, 땀, 숨 가쁨,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답니다.
1) 공황장애의 원인
공황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아요. 그러나 유전적인 요인, 신체적 상태, 스트레스, 생활 방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예를 들어, 가족 중에 공황장애를 앓은 사람이 있다면, 본인도 겪을 확률이 높아지기도 해요.
2) 공황장애의 주요 증상
- 갑작스러운 심장 두근거림이나 가슴 통증
- 숨 가쁨 또는 숨막힘
- 어지럼증 또는 쓰러질 것 같은 느낌
- 땀 흘림이나 떨림
- 죽을 것 같은 공포감
- 몸이 뜨겁거나 차가워지는 느낌
- 현실감 상실 또는 이인증
공황장애 응급 처치 방법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찾아오기 때문에, 응급처치 방법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7가지 응급처치 방법을 소개할게요.
1) 심호흡을 시도하세요.
공황장애 호흡법을 꼭 기억하세요.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길게 내쉬세요.
4초간 숨을 들이마시고, 7초간 참은 후, 8초간 내쉬는 ‘4-7-8 호흡법’을 사용하면 좋아요. 이렇게 하면 불안이 줄어들 수 있답니다.
2) 안전한 장소를 찾아보세요.
공항장애는 언제 어떻게 일어날 지 모르는 현상이거든요. 가벼운 공황장애는 쉽게 찾아오니까요. 외출했다가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황이 시작됐다면, 조용하고 안정감을 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세요. 사람이 많은 상황 자체가 원인일 수도 있으니까요. 몸을 보호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요.
3) 자극을 줄이세요.
여러 자극들이 공항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해요. 이런 자극이 원인이면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기도 하는데요.
소리, 빛, 움직임 등이 자극이 될 수 있어요. 눈을 감고, 귀를 막아 자극을 최소화해 보세요.
4) 현실에 집중하세요.
한 곳에 몰두하는 방법도 해결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주변의 사물들을 하나씩 천천히 관찰하며 현실에 집중해 보세요.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렇게 하면 지금 격고 있는 비현실감에서 천천히 벗어날 수 있어요.
5) 이완요법을 사용하세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근육을 하나씩 이완해 시켜 나가는 방법이에요. 몸안의 근육 이완은 긴장을 풀어주고, 불안을 줄이는 데 상당히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자신을 안심시키세요.
긍정의 신호는 마음이 몸을 움직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나는 안전해, 이 상황은 금방 지나갈 거야.”라는 말을 반복하세요. 긍정적인 자기 암시야말로 진짜 큰 도움이 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릴렉스~
7) 도움을 요청하세요.
가까운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에요. 때로는 이런 상황을 혼자 해결하기기 어려울 수도 있거든요. 이런 현상이 반복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공황장애를 잘 아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상황이 심각하면, 119에 연락하는 것도 필요해요. 주변 사람에게 119 연락을 해 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겠죠.
마무리하며
공항장애라는 말은 텔레비전에 연애인들이 나와서 하소연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되었어요. 그런데 주변을 살펴보니까 말을 안해서 그렇지 몇몇 지인들 중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더라구요. 그래서 나한테도 안오리라는 보장은 없다고 봐요.
공황장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해 두는 것이 공황장애 이기는 법으로 중요해요. 응급처치를 통해 갑작스러운 공황 상황에서 조금 더 차분하게 대처할 수 있길 바라요. 무엇보다도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한 배려와 이해를 가져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