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젖은 의학적으로 ‘피부 유두종’이라고 해요. 주로 피부 마찰이 잦은 부위에서 발생하는 작은 양성 종양인데요. 쥐젖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자연 치유 여부,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볼께요.
쥐젖의 종류
쥐젖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저는 몇 년 전에 손에 쥐젖이 생겼는데 방치하고 있었더니 주변에 몇개가 다발적으로 생겨났었던 경험이 있어요. 이때 빨리 관리하지 않아서 비용도 많이 들었어요.
작은 쥐젖
크기가 1~5mm 정도로 작고, 주로 목이나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마찰이 많은 부위에 나타나요. 이때 쥐젖을 없애면 비용도 크지 않으니 관리가 필요해요.
큰 쥐젖
크기가 1cm 이상으로 자랄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목, 겨드랑이 등에 생겨요. 많이 커진 쥐젖은 크기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책정되요. 보통 비용의 차이는 5mm 이하냐 이상이냐 구분하더라고요.
다발성 쥐젖
여러 개의 쥐젖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로, 주로 유전적 요인이나 비만, 당뇨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쥐젖 자연 치유 가능할까?
쥐젖은 자연 치유가 거의 불가능해요. 한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제거를 원한다면 치료가 필요해요. 다만, 쥐젖 자체가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꼭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미용적인 이유나 불편함 때문에 제거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요.
쥐젖 없애는 법
수술적 방법: 전기소작술,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 등이 있으며, 이러한 방법들은 병원에서 시행해야 해요. 전기소작술은 전기로 쥐젖을 태워서 제거하고, 냉동치료는 액체 질소를 사용해 쥐젖을 얼려 제거하며, 레이저 치료는 고에너지 빛을 이용해 제거해요.
비수술적 방법: 약물 치료와 자연 요법이 있어요. 약물 치료는 쥐젖을 건조시켜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하는 약물을 사용하며, 자연 요법으로는 차가운 차나 사과식초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하지만, 이런 방법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쥐젖 제거 후 관리
쥐젖 제거 후에는 상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해요.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필요시 항생제 연고를 사용해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제거 부위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 자외선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쥐젖 Q&A
기본적인 쥐젖의 정보들을 별도로 모아 보았어요. 궁금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Q. 쥐젖의 원인은?
A. 쥐젖은 보통 피부가 반복적으로 마찰되는 부위에서 주로 발생해요. 하지만 다른 원인들도 있죠. 가족 중에 쥐젖이 있는 경우 유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요. 또,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더 자주 발생해요. 임신이나 갱년기 등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어요.
Q.쥐젖 제거를 하지 않으면?
A. 쥐젖을 제거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아요. 그러나 쥐젖은 크기가 커질 수 있으며, 특히 마찰이 잦은 부위에 위치한 경우에는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 쥐젖이 옷이나 액세서리에 걸려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얼굴이나 목 같은 눈에 잘 띄는 부위에 있을 때는 더욱 그렇죠.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쥐젖 제거를 고려하게 됩니다.
Q.실로 쥐젖 제거?
A. 실로 쥐젖을 제거하는 방법은 가정에서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요. 실을 쥐젖의 기저부에 단단히 묶어 혈액 공급을 차단하여 쥐젖이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하는 방식이에요. 이 방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감염 위험이 높고 제대로 제거되지 않을 경우 흉터가 남을 수 있어요. 또한, 쥐젖이 아닌 다른 피부 질환을 잘못 판단하여 제거를 시도하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