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팬 분리수거를 할 때가 되었나요? 프라이팬 하나 안 쓰는 집은 잘 없을 텐데요. 요리를 하다 보면 프라이팬의 코팅이 벗겨지기도 하고 손잡이가 떨어지기도 하죠. 오래 된 프라이팬은 건강에 위험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아요. 그럼 버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프라이팬을 버릴 때 분리수거를 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프라이팬 분리수거
프라이팬은 쓰다가 보면 코팅이 벗겨지는데요. 그대로 사용하면 암에 걸릴 위험이 있어요. 코팅을 하는 소재가 발암 물질의 한 종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건강을 위해서 버리는 것이에요. 이제 버리는 방법을 살펴 보죠.
일반 주물 프라이팬 고철로 버려요
프라이팬에 자석을 붙여 보시면 사용 중인 프라이팬의 소재를 알 수가 있습니다. 철로 된 프라이팬이라면 자석이 바로 붙을 거에요. 고철로 된 프라이팬은 일반 철 성분이 주 성분이니까요. 고철 부분은 그대로 모아서 버리면 됩니다.
스태인레스 프라이팬도 고철이에요
스테인레스 성분으로 만들어진 프라이팬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부분 자석이 잘 붙습니다. 물론 자석이 붙지 않는 스테인레스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석이 붙거나 안 붙는 여부와 상관 없이 스테인레스 프라이팬은 고철로 함께 버리시면 됩니다.
세라믹 프라이팬은 재활용이 안돼요
요즘에는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프라이팬도 많이 활용이 되는데요. 이런 냄비는 재활용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폐기물 봉투를 활용해서 버려 주셔야 합니다.
법랑 프라이팬도 고철이네요
법랑으로 만든 프라이팬은 시골에 부모님들이 사용을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프라이팬은 고철로 버릴 수 있습니다. 자석이 바로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거에요.
알루미늄 프라이팬은 분리해서 버려요
알루미늄이라고 하는 양은 냄비 재질의 프라이팬도 있습니다. 이런 프라이팬은 대체로 플라스틱 손잡이나 뚜껑을 함께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경우라면 플라스틱을 분리해서 별도로 버려야 합니다. 분리는 잘 되는 편이나 만약 안된다면 폐기물 처리 봉투를 활용해서 버려 주세요.
프라이팬 뚜껑 손잡이는 쓰레기에요
프라이팬을 덮고 있는 덮개 중에서 손잡이 부분은 플라스틱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고정하는 나사를 분해해서 일반 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려야 합니다. 나사는 물론 고철로 버리시면 됩니다.
특수 마대 쓰레기 봉투를 취급하지 않는다면
특수한 쓰레기를 담기 위한 별도의 쓰레기봉투는 많은 지자체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곳에서 다 사용이 되지 않는데요. 자기가 사는 지역에 이런 쓰레기봉투 판매가 없다면 지자체의 청소 담당과에 문의해서 버리시기 바랍니다.
마무리글
프라이팬 분리수거에 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확실히 고철로 보이는 부분은 쉽게 고철로 분리수거를 하면 됩니다. 만약 헤깔리고 모르겠으면 담당 공무원에게 문의를 해서 정확하게 처리하는 것이 환경을 살리는 길입니다. 그리고 직접 고철을 고물상에 가져다 주는 분이라면 스테인레스를 주의해야 합니다. 고물상에서는 보기에 똑같아도 자석이 붙는 스테인레스만 받아줍니다.
<정보글>